데뷔한 지 3년째인 대한민국 기준으로 2020년 11월 12일에 데뷔한 스테이씨(STAYC)는,
일본에서는 2022년 11월 23일에 데뷔하여, 일본 데뷔 1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그들의 데뷔 앨범은 대한민국에서는 'Star To A Young Culture', 일본에서는 'POPPY'입니다.
그들의 음악 장르는 틴프레시, 댄스, 그리고 R & B/Soul로 다양하며,
그룹의 리더는 시은과 세은입니다. 그들은 하이업엔터테인먼트 소속이며,
대한민국에서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를 통해,
일본에서는 유니버설 뮤직 재팬을 통해 음악을 유통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팬덤 이름은 'SWITH'이며, 응원봉은 '윙크봉'입니다.
스테이씨 멤버
스테이씨는 총 6명의 멤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리더이자 메인보컬을 맡고 있는 시은은 2001년 8월 1일에 태어났으며,
또 다른 리더인 서브 보컬 세은은 2003년 6월 14일에 태어났습니다.
서브 보컬 수민은 2001년 3월 13일에, 리드보컬 아이사는 2002년 1월 23일에 태어났습니다.
마지막으로, 리드보컬을 맡고 있는 윤은 2004년 4월 14일에, 서브 보컬인 재이는 2004년 12월 9일에 태어났습니다.
각 멤버들은 그들의 역할에 따라 그룹 내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룹명의 유래
스테이씨는 그들의 그룹명이 'Star To A Young Culture'의 약자임을 통해,
젊은 문화를 선도하고자 하는 스타가 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는 그들의 음악과 활동을 통해 보여주고자 하는 방향성을 잘 보여줍니다.
그룹명을 결정하는 과정에서는 여러 다양한 후보들이 있었습니다.
'동양의 소녀들', '즐겨찾기', 그리고 '어금니' 등의 이름들이 고려되었으나,
결국 '스테이씨'라는 이름으로 세상에 첫 번째 인사를 보냈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그룹명이 그들의 음악적 방향성과 매력을 잘 표현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개성있는 음색, 스테이씨의 매력
스테이씨는 가창력이 매우 뛰어난 그룹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들은 중소 기획사의 신인임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가창력을 자랑하며,
데뷔 초부터 라이브 무대를 선보여 주목받았습니다.
멤버별로 솔로 커버 곡을 공식 유튜브 채널에 올릴 만큼 가창력에 자신감을 가지고 있으며,
4세대 걸그룹 중에서 라이브 실력이 가장 좋은 그룹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또한, 그룹의 큰 장점 중 하나는 개성 있는 음색입니다.
그들은 고음부터 저음까지 다양한 음역을 아우르며, 각 멤버의 파트가 명확하게 구분되는 음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댄스 실력 또한 뛰어납니다. 모든 멤버의 댄스 실력이 상향 평준화되어 있어,
그룹의 전체적인 군무가 거슬리지 않습니다.
댄스 담당 멤버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멤버가 고르게 댄스를 잘 춰 '춤 구멍'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랩 실력도 뛰어난 편입니다. 데뷔 초기에는 저음을 담당하는 수민과 재이가 랩 파트를 담당하였으며, 이후 연차가 쌓이면서 보컬 라인인 시은과 윤까지 랩 파트를 맡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두 멤버들의 반전 랩 실력을 엿볼 수 있었고, 이는 팬들로부터 호평을 받았습니다.